인사말

Photo YoungGil Kim.png

 

유엔아카데믹임팩트 한국협의회에 방문하신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21세기의 세계는 상호연결, 상호의존, 역동성의 세계입니다. 빈곤, 테러, 폭력, 도덕성 해이, 지구온난화 같은 과제들이 세계가 함께 당면하고 있는 전 지구적인 문제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대부부의 문제는 사람이 만들었지만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실마리 또한 사람이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교육, 더 나아가 세계시민교육이 그 어느 때보다 강조되고 있습니다. 개별 주체가 세계를 하나의 지구촌으로 인식하고, 세계 시민으로서 성실함과 책임감을 바탕으로 다양성을 인정하는 관용 정신을 기르는 총체적이고 전인적인 교육(Holistic Education)을 통하여 당면한 과제들을 능동적으로 풀어나갈 수 있는 역량을 키우는 것이 절실하기 때문입니다.

유엔은 유엔헌장의 핵심가치가 되는 세계평화, 인권, 그리고 개발을 위한 교육을 오랫동안 추진해 왔습니다. 더 나아가 시대적 변화와 요구에 부응하여, 유엔은 세계시민교육을 유엔헌장의 가치를 추구하는 중요한 정책의제로 체택하였습니다. 이를 위하여, 2010년 반기문 사무총장께서는 유엔아카데믹임팩트(United Nations Academic Impact, UNAI)를 출범하였고, 2012년 글로벌교육우선구상(Global Education First Initiative, GEFI)을 추진하였습니다. 교육의 중요성을 유엔의 과제에 반영한 것입니다. 반기문 총장께서는 유엔아카데믹임팩트를 창설하고, 전 세계 고등교육기관이 유엔의 정책과 활동에 적극 동참할 것을 촉구하였습니다. 또한 2015년 유엔은 지속가능한발전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SDGs)를 달성하기 위하여 세계시민교육을 중요한 과제로 삼은 후, 유엔 총회에서 유엔아카데믹임팩트가 세계시민교육을 더욱 조장해 유엔의 핵심 원칙과 활동을 이해하고 가능케 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도록 의결하였습니다.

세계시민교육을 활성화를 위하여 유엔아카데믹임팩트의 역할은 국내외적으로 강조되고 있습니다. 특히, 박근혜 대통령께서는 2015년 70차 유엔 총회 기조연설에서 “우리는 세계시민교육 확산을 위한 범세계적 노력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것입니다. 유네스코와 유엔아카데믹임팩트와 함께 세계시민교육을 고취시키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라고 언급하시며 대한민국의 세계시민교육에 대한 지원과 유엔아카데믹임팩트의 책임을 강조하셨습니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여 유엔아카데믹임팩트 한국협의회는 고등교육기관의 교류연구활동을 통하여 교육이 사회적 책임을 성취하는 사명을 세웠습니다. 그리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하여 세계시민교육을 비롯한 글로벌 인재를 배양하는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을 만들고 확산하기 위하여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유엔은 대학의 사회적 책임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 동안 교육의 기회 확대와 질적 수준 향상을 추구했다면, 이제는 교육의 성취과제로 세계시민의식의 함양을 논의하여야 합니다. 이런 귀중한 발걸음에 유엔아카데믹임팩트 한국협의회는 전담 기관으로서 적극 지원해 나갈 것입니다. 또한 중요한 발걸음에 여러분의 귀중한 참여를 기대합니다.

유엔아카데믹임팩트 한국협의회 회장 김영길Signature_YoungGil Kim.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