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수 91 추천 수 0 댓글 0
Atachment
첨부 '7'

청년 세계시민교육 아웃리치(아르메니아)

 

교육부 세계시민교육 역량강화 ODA 사업의 일환으로 유엔아카데믹임팩트 한국협의회(이하 UNAI Korea)는 청년 세계시민교육 아웃리치를 진행하였다. 이번 아웃리치는 국제적 이슈에 대한 교육과 현지 학생주도 프로젝트 진행을 통한 개발도상국 대상 세계시민교육을 위한 역량 강화 프로젝트로 유엔협회세계연맹(이하 WFUNA)과 함께 9월 8일부터 12일까지(총 4박 5일간) 아르메니아 현지에서 진행되었다.

 

이번 세계시민교육은 국제개발, 협력, 교육 분야에서 2년 이상 활동을 지속해온 한국 대학생 10명을 선발하여 아르메니아 현지 교사와 학생 180 여명이 참여하여 이루어졌다. 아르메니아는 정부가 주목하는 유엔 지속가능한개발목표(SDGs) 거점 개도국에 해당하는 국가로 세계시민교육에 대한 현지 학교들의 수요가 높아 계획부터 유엔협회세계연맹 아르메니아 사무소와 함께 적극적인 참여가 이루어졌다. 

 

한국 학생들은 현지 일정에 앞서 3차례에 걸쳐 전문 강사를 통한 사전교육을 진행하였다. 사전교육은 세계시민교육과 유엔 SDGs에 관한 내용과 국제 기구들의 활동, 프로젝트 메니지먼트 등의 다각적인 내용이 포함되었다. 사전 교육을 받은 한국 학생들은 아르메니아 현지에서 전문 강사와 현지 고등학교 교사들을 도와 세계시민교육 캠프를 진행하였다. 

 

size_DSC02745.JPG

 

size_DSC02785.JPG

 

아르메니아 현지 캠프에서는 한국 대학생, 현지 교사와 학생들이 함께 전문 강사의 특강을 통하여 세계시민교육 및 유엔의 역사, 3대 의제(평화, 지속가능발전, 인권)에 대하여 배우는 시간을 가졌다. 그리고 토론 및 팀별 프로젝트 활동들을 통하여 현지와 국제사회의 다양한 이슈들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특히, 유엔 SDGs 개발 프로젝트 진행과 관련된 실습 교육을 통해 유엔의 3대 의제별 프로젝트 진행을 준비하는 시간을 가졌다. 캠프 마지막 날에는 팀별로 준비한 지역사회 SDGs 프로젝트 발표하고, 선발된 프로젝트는 10월까지 현지에서 직접 유엔협회세계연맹 아르메니아 사무소의 현지 주도하에 실행되고 모니터링 된다.

 

size_1_단체사진(학생들포함).jpg


size_DSC07272.JPG

 

size_20160910_113805.jpg

 

size_DSC07300.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