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66차 유엔 NGO 컨퍼런스 경주 개최, 세계시민교육 : 유엔 지속가능한 개발 목표 이행을 위한 협력

 

제 66차 유엔 NGO 컨퍼런스가 5월 30일부터 6월 1일까지 3일간 경상북도 경주화백컨션센터에서 개최되었다. 유엔 NGO 컨퍼런스는 유엔 공보부(Department of Public Inofrmation)에서 주관하며 비정부기관의 협력 하에, 전세계 NGO 대표와 각 영역의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국제 사회에서 주목하고 있는 주제에 대해 논의하고 문제 해결 방안을 협의하는 세계 최대규모의 NGO 컨퍼런스이다. 

 

유엔아카데믹임팩트 한국협의회는 (가나다 순) 드림터치포올, 한동대학교, 한국NPO공동의회와 함께 교육부와 외교부의 후원으로 아시아와 아프리카에서는 최초로 컨퍼런스를 개최하게 되었다. 

 

컨퍼런스_국문로고(수정).png

 

경주 컨퍼런스는 ‘세계시민교육(Education for Global Citizenship) : UN 지속가능발전목표 이행을 위한 협력(Achieving the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SDGs)’를 주제로, UN의 지속가능발전목표를 실행하는 첫해에 세계시민교육을 논의하는 중요한 첫 발을 내디뎠다. 특히, 이번 컨퍼런스에는 전세계 각국에서 3,700여명의 시민단체, 대학, 국제기구, 전문가 등이 모였고, 개도국에서도 1,000명의 참가자가 참석하는 등의 세계시민교육을 이행하고자 하는 많은 사람들이 모여 다양한 논의를 하였다. 

 

3일간 진행된 컨퍼런스는 반기문 UN 사무총장이 기조 연설을 한 개회식을 시작으로, 5개 세션의 라운드테이블과, 48개 세션의 워크샵, 200 단체의 전시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되었다. 특히, 컨퍼런스는 사전 피드백과 컨퍼런스 기간 내 협의를 반영한 최종 결과물인 ‘경주 선언문’을 폐회식에서 채택하고 발표하여, 교육을 통한 UN 지속가능한개발목표 이행을 위한 시민 사회의 협력 방안의 지침을 결과물로 선언하였다. 

 

size_[사진]66차 유엔 NGO 컨퍼런스 폐회식.jpg

 

size_[사진]제66차 유엔NGO컨퍼런스 연설_김영길 회장.jpg

 

유엔아카데믹임팩트 한국협의회는 개회식에서 김영길 회장의 연설문을 통하여 세계시민교육의 필요성과 실천 방향을 제시하였다. 또한 워크샵과 기획전시를 주관하여 ‘고등교육내 세계시민교육 플랫폼’을 주제로 여러 학계와 연구기관의 발표와 논의를 진행하였다.

 

유엔아카데믹임팩트는 ‘경주선언문’에서 세계시민교육을 이끌어가는 주요 기관으로 명시되어 향후에서 세계시민교육 플랫폼을 구축하고 행동 방향을 설정하여 교육을 통하여 지속가능발전목표를 달성하는데 다양한 활동을 지속할 것이다.

 

 

제 66차 유엔 NGO 컨퍼런스 공식 웹사이트(국문): www.66undpingoconference.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