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AI Korea

unaikorea.jpg

 

유엔아카데믹임팩트 한국협의회(UNAI Korea)는 2012년에 출범을 시작으로 2013년, 대한민국 외교부 산하 비영리 사단법인 기관으로 등록되어 공식적인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유엔아카데믹임팩트 한국협의회는 유엔아카데믹임팩트의 10가지 미션의 실행 주체로서 국내•외 고등교육 및 학술 기관과 협력하여 고등교육과 세계시민교육을 증진하고, 궁극적으로는 유엔 헌장의 3대 목표인 평화, 개발, 인권 신장을 달성하도록 지원한다.

유엔아카데믹임팩트는 국내 68개의 대학 및 교육기관(2016년 3월 기준)과 유엔어스파이어 한국지부 대학생들과 함께 유엔의 주요 교육 활동을 알리고 실천하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더불어 국내 대학 과 기관들이 유엔을 포함한 해외 대학 및 교육기관들과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교육을 통하여 글로벌 이슈들을 해결하도록 기여하고 있다.

특히 유엔은 2015년 9월, 새천년개발목표(Millennium Development Goals) 이후 새로운 개발 의제인 ‘2030 지속가능발전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를 공표하면서 보다 정의롭고, 평화로우며, 관용적이고, 포용적이며, 안전하고, 지속 가능한 세상을 만드는데 있어 교육의 역할과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이를 위해 유엔 사무총장은 단순히 지식과 기술을 전수하는 교육을 넘어 정직과 가치, 태도를 함께 배양하는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으로써 세계시민교육을 지목하였고, 2015년 11월, 유엔은 세계시민교육을 강화하고 증진하는 기관으로 유엔아카데믹임팩트를 명시하였다.

 

이에 역할을 수행하기 위하여, 유엔아카데믹임팩트 한국협의회는 고등교육 세계시민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전세계 고등교육기관들의 연구 교류를 활성화, 전문가와 청년들의 역량 강화, 포괄적인 파트너십 구축을 통하여 유엔의 지속가능한발전목표를 성취하도록 앞장서고 있다.